사회

n번방과 함께 떠오르는 가짜뉴스들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필요성이 있는 ‘언론’ 마저 가짜뉴스를 구분 못 해…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함께 n번방과 박사방에 관련된 기사가 연일 뉴스를 장악하고 있다. 하지만, 그와 함께 가짜뉴스 역시 국민 사이에서 떠도는 추세이다. 또한, 국민에게 정확한 내용만을 전달해야 할 언론사조차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언론사가 무슨 내용을 잘못 전달하고 있는지 실태를 파악해 보았다.

 

 

첫 번째는 ‘n번방’과 ‘박사방’의 혼용이다. 이번 텔레그램 성 착취 사건의 신상 공개 대상인 조주빈은 ‘n번방’의 운영자가 아닌, ‘박사방’의 운영자이다. 이 두 개의 방은 엄연히 다른 방으로, 구분해서 써야 할 필요성이 있다. 다만, 아직도 몇몇 언론에서는 ‘n번방’과 ‘박사방’을 구분하지 못하여 국민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링크①) (링크②)

 

  번째 가짜뉴스는 단순 취합되어 계산된 26만여 명이라는 수치를 마치 대화방 속 전체 회원 수가 26만 명이라는 식의 과장 보도이다. YTN 및 공영방송 KBS 역시 전체 회원 수가 26만 명으로 추산된다는 식의 보도를 하였다. (링크①) (링크②) 이렇게 언론에서도 26만 명이라는 수치를 사실관계 확인 없이 오용하기에 이번 n번방 사건의 전체 회원 수가 26만 명이라고 착각하고 믿게 되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26만여 명이라는 수치는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해당 수치는 텔레그램 성착취 대응 공동대책위원회가 텔레그램에서 발견한 60여 개 방의 참여자 수를 모두 합한 것으로, 중복 참여 등의 가능성으로 부정확한 수치이다. 이를 전체 회원 수로 말하는 것은, 1명이 20개의 방에 들어가 있을 때 전체 회원 수가 20명이라고 답하는 것과 똑같은 셈이다.

 

언론은 빠르게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정확한 내용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 (언론기본법 제2장 제9조) 이러한 가짜뉴스 때문에 젠더 갈등은 더욱 악화할 수밖에 없다. 이번 텔레그램 성 착취 사건 관계자의 처벌과 가짜뉴스 제작 및 유포의 근절이 절실하게 필요해 보인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