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학생의 날, 서울서 열린 첫 스쿨미투집회

300여명의 집회참가자, 광화문서 서울특별시교육청까지 행진

학생의 날을 맞아 중·고등학교 안에서 벌어진 미투(Me too) 운동을 가리키는 '스쿨미투'의 첫 집회가 열렸다.

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서울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청소년 페미니즘 모임 등 30여 개 단체가 주최하는 스쿨미투 집회인 '여학생을 위한 학교는 없다'가 진행됐다. 스쿨미투는 지난 3월 서울 노원구 용화여자고등학교 졸업생 96명이 남자 교사들로부터 상습적인 성추행을 당했다며 폭로해 불거졌다.

 

처음 열린 스쿨미투 집회에 중고등학생, 학부모, 일반 시민 약 100여 명(주최 측 추산 300명)이 함께 했다. 이날의 드레스 코드는 남색 혹은 교복이었다. 참가자들은 '내가 원하는 학교는 ( ) 학교다'라는 문구에 각자 원하는 문구를 넣어 손 팻말을 들었다. '#no school for girls(여학생을 위한 학교는 없다)'라고 적힌 배지를 달기도 했다.

 

스쿨미투 집회를 기획한 양지혜씨는 "처음에는 고발에 응답한다는 마음으로 활동했는데 더 많은 연결로 이어져 기쁜 마음"이라며 "스쿨미투 고발이 피해사실로만 남지 않고, 변화의 밀알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집회 취지를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스쿨미투 고발이 이어졌다.

 

주최 측은 다섯 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요구안은 ▲학내 구성원 모두에게 정기적인 페미니즘 교육을 시행할 것 ▲학생들이 안심하고 말할 수 있게 2차 가해를 중단할 것 ▲학내 성폭력 전국 실태조사 ▲성별 이분법에 따른 학생 구분·차별 금지 ▲사립학교법 개정과 학생인권법 제정으로 민주적 학교를 조성할 것 등이었다.

고발 발언이 끝나고, '여성의 머리가 짧으면 남자들이 싫어한다' 등 학교에서 들었던 혐오 발언이 적힌 칠판의 내용을 지우는 퍼포먼스가 있었다. 노래 '스승의 은혜'를 "스승의 성희롱 너무 많아서 나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네"라고 개사해 부르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오후 3시 30분부터 "친구야 울지마라, 우리는 끝까지 함께 할 것이다"라는 구호를 외치며 서울 서대문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앞으로 행진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앞에 도착한 집회 참가자들은 지유발언을 진행하고 및 성명문을 발표했다. 행사가 마무리 되고 일부 참가자들이 "#with_you"가 적힌 벽보를 교육청 정문에 붙이기도 했다.

기사,사진=(서울)송태훈기자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