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기자단 '혜윰' (대표이사 서수빈)을 대외활동 경험 기회를 마련하고, 소통의 장을 창출하며, 청소년 언론계를 활성화하여 청소년 언론권을 보장하기 위해 오는 12월 1일부터 5기 기자단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2021년 12월 1일(수)부터 2022년 1월 31일(월)까지다. 모집 대상은 만 13세 이상 만 18세 이하 대한민국 청소년이다. 활동 기간은 2023년 2월까지며, 발대식을 시작으로 활동 기간 동안 청소년 언론인으로 활동한다.
가입비는 5만원이다. 이는 기자단 운영에 사용되며, 기자단 측은 비영리 청소년 언론 단체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운영비는 요청 시 투명하게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5기 활동 시 2022 기자단 키트가 제공된다. 기자단 키트에는 기자단 다이어리, 기자단 가이드라인, 기자단 로고 스티커 등이 포함된다. 기자단 가이드라인은 청소년 기자단 '혜윰'의 자체 교육 교재다. 이를 통해 기자 작성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장 취재 실무를 배울 수 있다. 또한, 현직 언론인 특강 등을 통해 평소에는 접할 수 없었던 교육들을 들을 수 있다.
5기 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작성하게 되는 기사들은 기자단 공식 홈페이지(www.hyeyum.or.kr)를 통해 보도하며, 독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 자신이 작성한 기사는 기사 송고 시스템을 통해 보도국이 기사 작성 멘토링을 진행한다. 5기부터는 서수빈 대표이사가 직접 멘토링 과정을 진행해 더욱 깊은 교육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서수빈 청소년 기자단 '혜윰' 대표이사는 "학교 생활을 하며생활기록부 다양한 항목들에 기자단 활동을 직접 기재할 수 없어져 언론인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참여가 매년 저조해지고 있다"며 "우리 기자단 활동이 단순히 스펙이 아닌 언론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엿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면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5기 기자단에 지원을 희망한다면 소정의 지원서(http://naver.me/5cwoxc5g)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