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구절벽으로 사라지는 초등학교, 매년 증가하는 국제학교

2020년부터 수도권지역에서만 초등학교 10개 학교가 폐교되며 인구절벽 현상이 심화하고 있지만 국제학교는 2016년 대비 40여개가 이상 더 늘어난 것으로 한국 외국인학교 협회가 발표하였다.

 

 

공교육과 사교육시장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많은 학부모가 국제학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영어 중심의 기초교육, 다양한 체험수업 등을 앞세워 많은 학부모의 관심이 커지며 2016년 기준 제주도 국제학교 밀집 지역에 입학경쟁률(0:67:1)에 비해 약 6배 차이(4.05:1)로 상승하며 그 인기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인천, 서울, 대구 등의 대도시에 존재하는 국제학교들의 입학경쟁률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021년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초·중·고등학생 중 해외 유학을 하고자 하는 학생 비율은 9.9%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15년 5.5% 대비 증가한 것으로, 해외 유학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를 보이며 국제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 중 하나이다.

최근 3년간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중등교육 유학생들이 귀국을 하게 되며 일반 국내 입시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 국제학교 등으로 진학을 하는 것이 국제학교의 입학정원이 늘어나는 또 다른 이유라고 업계의 관계자는 전했다. 

 

한국 외국인학교 협회의 통계로 2021년 기준 178개의 국제학교가 협회 등록이 되어있는데 이는 또 다른 문제점이 있다. 국내 교육을 받다가 국제학교로 전학 혹은 진학을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인가학교 비인가 학교 등을 구분하지 않고 입학하는 사례가 늘어나 이후 대입 준비를 할 때 검정고시를 보게 되어 추가적인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과거에는 입학 규정 등을 통해 국내 거주 학생들의 국제학교 입학이 어려웠으나 비인가 국제학교가 늘어나며 입학의 난이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국내 교육학교들의 입학생들이 줄어드는 문제가 추가로 발생하고 있어 이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는 교육관계자들에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해진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