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ESG 경영 기업들,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노력 진행 중

삼성, SK 국내 대기업 및 구글, 아마존 같은 해외 대기업들도 동참하여 환경 해결 프로젝트와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직무팀 개설하여 활발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는 2030년 탄소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고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발표하며 기술력을 통한 탄소배출을 줄이는 모습을 보인다.

 

많은 기업, 정부, 시민단체들은 2016년부터 현재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발표하며 실천을 가속화하고 있다. 

 

삼성은 핵심 산업인 반도체 분야에서 초저전력 메모리 반도체 개발을 통해 전력 절감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우선화하면서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신 환경전략을 발표하고 브랜드와 관련 없이 폐가전제품을 수거하는 삼성 Re+프로젝트 진행하기도 하였다. 

 

SK그룹의 경우는 탄소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과 기술을 대거 선보이고 있고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넷 제로(온실가스의 순 배출을 제로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였다.

 

또한 국내 다수의 기업은 회사의 부서, 연구원 등에 전기차 충전소와 태양광 발전설비를 하며 환경문제를 같이 해소하기 위해 참여하고 해당 친환경 설비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하며 직간접적인 취업시장에도 동참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해외의 경우 구글을 2010년부터 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 중이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 연속 100% 재생에너지를 달성했다. 아마존 또한 2025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20년 전력 소비 중 2400만MWh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였다.

 

각 기업, 정부, 민간단체들은 기후 위기 극복과 순환 경제 구축이 단순 특정 집단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정부, 시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